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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문제 설명
작업을 끝내기까지 필요한 최소한의 피로도를 구해야 한다.
작업을 끝내는 것은 1) 모든 광물을 캐거나, 2) 더 사용할 곡괭이가 없을 때까지이다.
곡괭이 하나를 선택하면 광물 5개를 연속으로 캘 수 있다.
2. 구현 아이디어 1 - 틀렸습니다
곡괭이 하나를 선택하면 광물 5개를 연속을 캘 수 있다고 했으니, 주어진 minerals 배열을 5개씩 나누어 생각해보았다.
글자색을 다르게 하여 각 구간을 다이아몬드 / 철 / 돌 곡괭이로 캤을 때 피로도를 아래에 적었다.
체크 표시는 피로도가 최소일 때, 해당 구간에서 선택한 곡괭이를 표시한 것이다.
예제 2에서 마지막 diamond는 캘 수 없다. picks 배열에 주어진 곡괭이가 총 2개이므로 광물은 10개까지만 캘 수 있으므로, 마지막 iron까지만 캐고 작업이 중단된다.
다이아몬드 > 철 > 돌 곡괭이 순으로 해당 곡괭이로 캤을 때 피로도가 큰 구간으로 곡괭이를 배치하는 방법을 떠올렸다.
즉, 좋은 곡괭이일수록 피로도가 높은 구간에 배치해야 한다.
예제 1에서 만약 연두색 구간에서 다이아몬드 곡괭이를 선택하면, 하늘색 구간에서 철 곡괭이나 돌 곡괭이를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피로도 총합이 커진다.
그러므로 하늘색 구간에서 다이아몬드 곡괭이를 선택해야 한다.
위 방법을 코드로 구현하기 위해서 필요한 작업은 아래와 같다.
- 각 구간을 다이아몬드, 철, 돌 곡괭이로 캤을 때 피로도를 저장해야 한다 → tuple 자료형 사용
- 피로도가 큰 순(다이아몬드, 철, 돌 순)으로 구간을 정렬해야 한다 → priority_queue 사용 (with 정렬 조건 커스텀)
- 모든 광물을 캐거나 곡괭이를 모두 사용할 때까지 우선순위 큐에서 값을 꺼내 피로도를 계산하는 과정을 반복한다
#include <string>
#include <vector>
#include <tuple>
#include <queue>
using namespace std;
typedef tuple<int, int, int> tiii;
// 2번 과정: 피로도가 큰 순(다이아몬드, 철, 돌 순)으로 우선순위 큐 정렬
struct cmp {
bool operator()(tiii a, tiii b) {
if (get<0>(a) == get<0>(b)) {
if (get<1>(a) == get<1>(b)) {
return get<2>(a) < get<2>(b);
} else {
return get<1>(a) < get<1>(b);
}
}
return get<0>(a) < get<0>(b);
}
};
int solution(vector<int> picks, vector<string> minerals) {
int answer = 0; // 피로도
priority_queue<tiii, vector<tiii>, cmp> pq;
// 1번 과정: 구간별 피로도 계산
for (int i = 0 ; i < minerals.size(); i += 5) {
int diamond = 0; // 다이아몬드 곡괭이로 캤을 때 피로도
int iron = 0; // 철 곡괭이로 캤을 때 피로도
int stone = 0; // 돌 곡괭이로 캤을 때 피로도
for (int j = i; j < i + 5; j++) {
// index out of range 방지
if (j >= minerals.size()) break;
if (minerals[j] == "diamond") {
diamond += 1;
iron += 5;
stone += 25;
} else if (minerals[j] == "iron") {
diamond += 1;
iron += 1;
stone += 5;
} else { // minerals[j] == "stone"
diamond += 1;
iron += 1;
stone += 1;
}
}
pq.push(make_tuple(diamond, iron, stone));
}
// 곡괭이 벡터(picks)를 순회하며 ...
for (int i = 0; i < 3; i++) {
// 해당 속성 곡괭이 없음
if (picks[i] == 0) continue;
while(picks[i]--) {
// 모든 광물을 다 캤음
if (pq.empty()) break;
if (i == 0) answer += get<0>(pq.top());
else if (i == 1) answer += get<1>(pq.top());
else answer += get<2>(pq.top());
pq.pop();
}
}
return answer;
}
테스트케이스 8, 15, 34, 35에 실패하였다.
3. 구현 아이디어 2 - 정답입니다!
먼저 테스트 케이스 8번이 틀린 이유는 곡괭이로 채굴 가능한 수 < 광물의 수인 경우이다. 곡괭이로 채굴 불가능한 뒷부분 구간은 캘 필요가 없는데 우선순위 큐에 담아 우선순위가 높아지면 캐도록 계산이 된다.
위 코드에서 채굴 가능한 구간의 수는 picks 배열의 수를 다 합한 값이므로, pq의 원소의 개수가 picks 배열 원소의 합일 경우 pq에 원소를 추가하지 않도록 코드를 추가해주었다.
// 곡괭이로 채굴 가능한 구간 수 계산
int pickSum = 0;
for (int pick : picks) {
pickSum += pick;
}
// pq의 원소의 개수가 picks 배열 원소의 합일 경우 pq에 원소를 추가하지 않음
if (pq.size() < pickSum) pq.push(make_tuple(diamond, iron, stone));
나머지 코드는 생략하고, 추가한 코드는 위와 같다.
다음 반례는 아래와 같다.
✅ 를 한대로 곡괭이를 선택해야 피로도가 최소가 된다.
하지만 내 코드의 경우 하늘색 구간에서 다이아몬드 곡괭이, 연두색 구간에서 돌 곡괭이를 선택하기 때문에 틀린다.
다른 사람의 풀이를 참고하여 해결하였다. 우선순위 큐 원소를 정렬할 때, 돌 곡괭이로 캤을 때 피로도가 큰 순으로 정렬을 하고 그 순서대로 다이아몬드 > 철 > 돌 곡괭이를 선택해주는 것이다.
struct cmp {
bool operator()(tiii a, tiii b) {
return get<2>(a) < get<2>(b);
}
};
우선순위 큐 정렬 함수를 위와 같이 수정하여 문제를 맞출 수 있었다.
우선순위 큐 정렬로 문제를 풀었는데, 입력의 최댓값이 작아 DFS(또는 성능 향상을 위해 백트래킹)으로 푼 풀이도 많았다.